지난 1월 6일에 한국광학회에서 신년인사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먼저 이상배 광학회장이 한국광학회의 지난 일년 운영 결과를 간략히 보고하였고,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 전임회장님들의 다양한 질문에 답변을 하였습니다. 신년인사회를 마치고 나서 오찬을 같이 하였습니다. 참석자는 전임회장으로써는 이주희교수님, 장준성교수님, 박대윤교수님, 최상삼박사님, 이종민박사님, 이범구교수님, 이재형교수님, 김병윤교수님, 김상열교수님, 윤태훈교수님, 황보창권교수님께서 참석하셨고, 광학회 임원으로는 이상배광학회장, 정영주부회장, 이병호부회장, 한재원차기회장, 그리고 이종창교수님, 박승한교수님, 이용탁교수님, 남창희교수님이 참석하셨습니다.


 

  

  한국광학회의 영문저널인 JOSK(Journal of Optical Society of Korea)의 COPP(Current Optics and Photonics)로의 명칭 변경을 위한 제반 규정 절차의 변경은 완료되었으며, 올해 1월 1일을 시점으로 예정대로 명칭 변경을 하였습니다. Scoups에 문의한 결과, 2017~2018에는 JOSK에 IF(Impact Factor)가 나올 예정이며, 2019년에는 JOSK와 COPP에 동시에 IF가 부여되며, 2020년부터는 COPP만 IF가 나올 예정입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COPP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회원 여러분의 많은 투고와 인용이 있으시길 기대합니다.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혁신으로 지능정보 사회를 선도해 나가기 위한 과학기술·방송통신인 행사가 열렸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이하 ICT대연합),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는 13일 오후 4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2017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를 마련했다. 이 행사에는 최양희 미래부 장관, 윤동윤 ICT대연합 회장, 이부섭 과총 회장 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계 주요 인사 600여 명이 참석했다.

 

 

  

  산업용 레이저 기업연합회에서 주관하고, 한국광기술원, 한국광학회, 한국레이저가공학회,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 한국기계연구원, 전남테크노파크, 레이저응용기술센터가 지원하는 “2017 산업용 레이저 고도화를 위한 전문가 세미나”가 지난 1월12~13일 광주 홀리데이인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총 등록자 수는 392명 이었으며, 만찬시 한유희, 이상준, Friedrich Bachmann등 3인의 은퇴한 산업용 레이저 분야 기여자께 공로패 수여가 있었습니다.

 

 

  

  이병하 G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가 최근 광(光) 전문 연구소인 고등광기술연구소(APRI) 제6대 소장에 취임했다. 이병하 소장은 취임사에서 “우주·국방·안보·해양 등의 연구 분야에서 연구소가 중심이 돼야 한다”며 “전문성을 갖춘 세계적인 연구소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콜로라도대학교 볼더캠퍼스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99년 GIST 정보통신공학부 교수로 부임해 학부장과 대외협력처장를 역임했다.

 
 
 
 
 
바로가기
  • 2016년 사이언스 선정 과학계 10대뉴스
더 보기
  • 2016년 국내 10대 과학기술 뉴스
더 보기
  • “고전물리학 통념깼다.”...UNIST ‘빛 생성’ 새메카니즘 규명
더 보기
  • “사회든 물질세계든 지나친 압력은 성장,변화 틀어막아” 작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마이클 코스털리츠 KIAS 석학교수 인터뷰
더 보기
  • 빛으로 양자상태제어...양자컴퓨터 진화 이끌 원천기술 기대
더 보기
  • 뉴턴의 ‘프린키피아’, 44억원에 낙찰
더 보기
 
 
 
 
;